카제인나트륨 SODIUM CASEINATE 은 JECFA(Joint FAO/WHO Expert Committee on Food Additives, 국제식량농업기구/세계보건기구 합동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에서 1일 허용 섭취량을 설정하지 않을 만큼 안전성이 확인된 물질이다.
커피믹스에 들어가는 카제인나트륨은 용해성을 좋게 하기 위해 나트륨을 붙인 것. 산에 응고되는 성질이 있다. 2012년 카제인나트륨을 높고 남양유업과 동서식품 간에 광고에 관심이 높았고, 한국식품안전연구원은 카제인나트륨, 식품첨가물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밝혔다.
커피믹스에 첨가된 '카제인나트륨'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도 있는데, 이는 MSG처럼 오해를 받고 있는 식품첨가물이다. MSG는 화학조미료가 아닌 발효조미료로, MSG를 구성하는 주요성분은 천연식품에도 들어있다. 카제인나트륨의 카제인은 정제한 우유단백질이다. 여기에 나트륨을 섞으면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생기는데 이게 바로 카제인나트륨이다. 카제인나트륨은 하루 허용 섭취량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인체에 무해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한국식품안전연구원(원장 이형주)은 남양유업이 커피믹스에 화학적합성품으로 분류되는 식품첨가물인 '카제인나트륨' 대신 우유를 넣었다는 광고를 하면서 관심이 높아진 '카제인'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https://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532746.html